CASE STUDY

PROJECT-BASED

고객사 및 사업환경 개요

삼성테크윈은 1977년 항공기 엔진과 카메라 사업을 시작한 이래 정밀기계 산업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으며, 반도체 장비와 부품, 터보압축기, 자주포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였습니다. 나아가 멀티미디어 시대의 첨단 기술이 필요한 영상정보기기 등 첨단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삼성테크윈은 정밀기계분야 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Safety Energy Solution 글로벌 리더로 도약하고자 합니다. 특히, 파워시스템 사업부는 항공기 엔진, 엔진 부품, 에너지 장비사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솔루션 도입배경 및 목표

자이오넥스 SCM 솔루션이 도입된 삼성테크윈의 파워시스템사업부는 제조 전략(manufacturing strategy) 가운데, ETO (Engineer To Order) 생산 방식에 해당됩니다. ETO 방식은 ';;주문 설계 생산 전략';; 으로, 개별 고객이 주문을 하면서 요구한 독특한 설계(design)대로 생산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ETO 전략은 대규모 프로젝트성 주문에 의한 생산의 특징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Project 방식 이라고도 부르고 있습니다.

당시 삼성테크윈은 불필요한 야드(yard) 대기시간 발생으로 인하여 고객 납기에 대한 Lead Time 장기화가 야기되었고 공장간 계획의 동기화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주문 및 사양의 변경에 따른 신속한 대응이 되지 못하는 등의 문제를 안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로 인하여 발생하는 재고를 감축하고 고객 납기 준수율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삼성테크윈은 자이오넥스 SCM 솔루션을 선정하여 구축 프로젝트를 착수하였습니다. 프로젝트를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직접적인 목표는 설비 능력과 자재 가용성을 고려한 주간 및 월간 생산 실행 계획 체계를 수립하고자 하는 것이었습니다.

적용효과

삼성테크윈은 SCM 솔루션 구축 후 다음 4가지를 구현하고자 하였습니다. 첫번째, 생산계획 및 관리 업무를 자동화 하고자 하였고, 두번째로 월간 및 주간 단위로 설비 부하 상태와 재고 수준을 예측함으로써 선행 관리 체제를 수립하고자 하였습니다. 세번째로, 계획 변동에 따른 1시간 내 계획 재수립 체제를 수립하고 납기/생산계획/자재소요일정 간의 정보를 동기화 함으로써 변동에 따른 즉시 대응 가능 체계를 갖추고자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속적인 계획 대비 실적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도구(tool) 를 운영하고자 하였습니다.

본 SCM 솔루션 구축 프로젝트를 통하여, 삼성테크윈은 부품재고일수를 단축시키고, 생산계획 준수율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일일 작업계획 이행율을 90% 이상 높일 수 있었으며, 공정대기시간을 단축함으로써 Lead Time을 줄이는데 성공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