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CONSUMER

고객사 및 사업환경 개요

Yuhan-Kimberly는 글로벌 생활용품 기업인 미국의 Kimberly Clark과 한국의 유한양행이 1970년에 설립한 합작 기업으로, 유아 ·여성·가정위생 및 바스 앤 바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유아용 기저귀 브랜드인 하기스(Haggies), 미용 화장지인 크리넥스(Kleen ex) 등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솔루션 도입배경 및 목표

Yuhan-Kimberly의 기존 수요예측 및 판매계획 업무는 Excel을 활용한 수작업을 기반으로 한 업무 프로세스로 수행되고 있었기 때문에 여러가지 운영상 비효율이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비 표준화된 수요 예측이 이루어졌고 수작업에 의한 판매계획이 수립되었 습니다. 또한, 실행력이 떨어지는 생산계획이 수립됨으로써, 계획 부서에서는 대용량의 정보를 재구성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 고 관련 부서간 소통의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개선하고자 Yuhan-Kimberly에서는 다음과 같이 주요 SCM 영역별 개선 목표들을 도출하였습니다. 마케팅에서는 SKU(Stock Keeping Unit) national level data의 월간 예측을 운영하고, 영업 부서에서는 선별된 상품의 주간 예측 및 금액 입력 후 수량 전환과 분배와 통합 작업을 개선하고자 하였습니다. SCM 부서에서는 금액과 수량으로 예측 및 계획 정보를 분석하고 체계 적인 SOP 회의 체계가 활성화되도록 하였습니다. 경영진을 위해서는, 예측(forecasting)의 품질을 높이고 SCM 영역별 다양한 조회가 가능하도록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성하고자 하였습니다.

적용효과

시스템 관점에서 살펴보면, 우선 수요 예측 영역에서 Yuhan-Kimberly는 시스템에 갖고 있는 지수평활법(Exponential Smoothin g), 이동평균법(Moving Average)과 같은 다양한 수요예측 모델을 적용하여, 최적의 모형을 제시함으로써 신속하게 사용 가능한 수요 예측 값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최근 판매 현황에 대한 값을 실시간으로 영업 부서에 제공하게 되어 수요 예측의 정 확도를 높이는 효과를 달성하였으며, Aggregation 및 Disaggregation 기능을 활용함으로써 상위 및 하위 레벨 단위가 상호 연동 되도록 예측의 품질을 향상시켰습니다.

구축된 시스템 내 판매계획 영역에서는, 월간 판매계획과 주간 판매계획을 하나의 시스템에서 관리할 수 있게 되었고 두 계획간 서 로 연동하여 계획의 정확도를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계획 대비 실적을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계획 수립에 필요한 다양한 데이터를 동시에 조회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