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CHEMICALS

고객사 및 사업환경 개요

세계적인 첨단 소재 기업인 일본 도레이그룹(Toray Group)의 자회사인 도레이첨단소재는 산업의 기반이 되는 기초 소재에서 고부 가 가치 첨단 소재까지 다양한 산업용 소재를 생산하는 화학 소재 전문기업입니다. 필름, IT소재, 부직포, 원사, 수지 등을 핵심 사업 으로 하여 생활 소재와 탄소섬유, 수처리,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이르는 친환경소재까지 사업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도레이첨단 소재는 첨단기술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해외 사업과 차세대 신사업에 적극 진출하여 화학소재 산업의 글로벌 리더로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솔루션 도입배경 및 목표

도레이첨단소재는 ‘Future of Materials’ 라는 slogan 아래, 2020년 매출 5조원, 영업이익 5천억원이라고 하는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상세 전략 수립과 실행을 추진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SCM 영역에서 ‘판매와 생산간 연동 체계를 구축하고 최적의 배대(생산)계획 운영 및 적기 생산을 통하여, 재고 감축, 판매와 생산에 대한 가시성 확보 및 생산 Loss 최소화 효과를 얻고자 하였습니다.

2차례에 걸쳐 진행된 APS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는, 1차 프로젝트에서는 필름, 부직포, IT소재, 원사 등 전사 차원의 수요 및 공급망 계획을 수립, 생산 스케줄링 및 배대계획, 계획 대비 실행 KPI, 그리고 APS 기준정보 정립 등을 구현하였습니다. 2차 프로젝트에서는 필름 사업부를 대상으로 APS 시스템을 고도화 하였으며, 시스템 UI, 속도 개선 등을 통한 유연성, 편이성, 확장성을 향상시킴으로써 고객 대응력을 강화하고자 추진되었습니다.

적용효과

도레이첨단소재는 APS 시스템 구축 및 운영을 통하여, 월별 판매계획 정보와 생산 Line 별 생산 Capacity 분석을 기반으로, 판매 예측도를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또한, 판매 계획 및 생산 계획 대비 실행율, 재고 회전율 KPI 관리 그리고 임의 생산에 대한 이력 관리 및 통제를 할 수 있게 됨으로써 재고를 감축하고 생산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사용자 친화적인 UI(User Interface) 구현으로 편의성 및 업무 대응 속도를 대폭 향상시켰으며, 긴급 주문의 물량 등록 및 공유함으로써 영업과 생산 부서가 동일한 정보를 바탕으로 긴급 주문에 대한 생산의 대응력을 향상시켰습니다.